Linhof Technorama 612 PCII 사용설명서
새로운 Linhof Technorama 612 pcII를 구매하신 것을 축하드립니다. 이 카메라는 다양한 독점적 기능을 갖춘 정교한 정밀 카메라이므로, 고급 광학 기기에 준하여 취급하고 적절한 주의를 기울여 사용해야 합니다. 다음 지침은 Technorama를 올바르게 사용하여 뛰어난 결과물을 얻고, 수년간의 안정적인 서비스를 얻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Techonorama 612pcII는 6x12cm(21/4x5인치)의 익스트림 포맷을 사용하여 롤 필름으로 수직 또는 수평의 전문적인 핸드헬드 파노라마 촬영을 할 수 있습니다. 이 카메라의 주요 특징은 높거나 낮은 카메라 앵글에서 전체적인 관점 제어(Perspective Control)를 제공하는 쉬프트 렌즈 효과를 만드는 내장 8mm 렌즈 라이즈(Rise)입니다. 이 기능은 특히 건축물, 산업, 예술 작품과 같은 대부분의 주제에서 직선이 소실점으로 수렴되는 것을 방지합니다. Linhof의 최고 수준의 정밀도로 완성된 올 메탈 구조의 카메라 바디는 오프로드 지역의 극한 상황에서도 하이엔드 사진을 보장합니다. 또한 Technorama 612 pcII는 5개의 교체 가능한 렌즈가 있는 시스템 카메라입니다.
I. 기능 및 컨트롤
1. 카메라바디의 셔터 릴리즈, 케이블 릴리즈 소켓 포함
2. 접이식 크랭크가 있는 필름 이송/ 되감기 손잡이
3. 120롤 필름용 6, 220필름용 12 인덱스가 있는 회전 프레임 카운터
4. 교환식 렌즈를 위한 분리형 정밀 브라이트-라인 프레임 뷰파인더
5. 뷰파인더에 통합되어 있는 수평계(수평 또는 수직 포맷에서 카메라 수직 방향 제어)
6. 플래시, 노출계 등을 위한 악세사리 슈 마운트
7. 카메라 상단의 낮춰진 상단(Lowered Upper) 3/8" 삼각대 소켓(카메라를 뒤집어 내려다보며 촬영 가능)
8. 카메라 스트랩용 구멍
9. 렌즈 패널 교체용 널링 잠금 손잡이(다크 슬라이드를 삽입한 경우에만 렌즈 교체 가능)
10. 렌즈 교체시 다크 슬라이드를 보관하기 위한 슬롯
11. 카메라 하단의 낮춰진 하단(Lowered lower) 3/8" 삼각대 소켓(그림에는 보이지 않음)
12. 분리형 카메라 뒷면을 열거나 잠그기 위한 접이식 고정잠금장치. 닫으려면 잠금키를 180º로 단단히 돌려야 합니다.
13. X-Sync 단자. B ~ 1/500초 까지 완전히 셔터 동기화가 가능합니다.
14. 초점을 맞추기 위한 인덱스 마크. 사용가능한 피사계 심도는 초점 맞추기 인덱스의 양쪽에 있는 한쌍의 오프 스톱 수치로 표시됩니다.
15. 안전 잠금장치는 실수로 셔터를 누르는 것을 방지합니다. 잠금 핀의 녹색 끝이 보인다면 셔터를 누를 수 있습니다. 잠그기 위해서는 안전핀을 끝까지 아래로 밀어서 빨간색 끝이 보이도록 합니다.
16. 잡기 편리한 포커싱 링. 거리를 맞추기 위해 오른쪽 또는 왼쪽으로 회전시킬 수 있습니다.
17. 조리개 설정 레버는 오른쪽, 또는 왼쪽으로 밀어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18. 정밀 셔터 코킹 레버는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으며, 한 방향으로 당길수 있습니다.
19. 셔터 속도 선택 링은 다른 셔터 속도 선택을 위해 오른쪽 또는 왼쪽으로 돌릴 수 있습니다.
20. 다크 슬라이드는 밀어 넣을 수 있으며 샤프트의 양쪽에 삽입해야 함. 일반 보관 위치는 카메라 뒷면에 있습니다.
21. 리프 스프링이 있는 필름 공급 장치. 새 필름을 장착하기 위해 바깥쪽으로 밀어낼 수 있습니다.
22. 리프 스프링이 있는 필름 테이크업 스풀. 빈 스풀을 삽입하기 위해 바깥쪽으로 밀어낼 수 있습니다.
23. 정밀 필름 이송 롤러. 표면이 민감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24. 위쪽에 방향 표시가 있는 슬라이딩 필름 이송 릴리즈 손잡이. 오른쪽으로 밀 수 있으며, 셔터 릴리즈 후 필름 이송이 가능합니다.
25. 필름의 시작 위치를 표시하는 카운터 디스크의 참조 화살표
26. 필름의 올바른 위치 지정을 위한 참조 표시. 필름 봉인지의 시작 표시와 카메라의 참조 표시는 새 필름을 로딩할 때 일치되어야 합니다.
II. 필름 로딩과 언로딩
II-1. 카메라를 열려면 카메라 하단의 접이식 잠금 키(12)를 'OFF' 위치로 돌리고 카메라 뒷면을 분리합니다. 리프 스프링을 아래로 눌러 오른쪽의 테이크업 챔버에 빈 필름 스풀을 삽입합니다. 와인드 키가 제대로 맞물렸는지 확인합니다. 스풀이 올바르게 위치하도록 와인딩을 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II-2. 새로운 필름을 로딩하려면 : 필름 공급 챔버(21)에 새 필름을 넣고, 필름의 봉인 테이프를 완전히 제거한 다음 필름의 종이 리더를 테이크업 스풀의 중앙에 끼울 수 있을 때까지 필름을 당깁니다. 필요한 경우 화살표 방향으로 릴리스 노브(24)를 당기고, 필름 진행노브(2)를 돌려 암지의 표시(화살표 또는 삼각형)가 카메라 하우징의 빨간색 삼각형 표시(26)과 정렬될 때까지 필름을 진행합니다. 이때 필름이 주름지거나, 접히지 않고 올바른 위치에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II-3. 필름 압력판이 올바르게 조정되어있는지 확인합니다. 120에서 220 필름으로 변경하려면, 화살표와 빨간색/ 녹색 참조 표시에 표시된대로 압력판을 아래로 누르고 밀면 됩니다.
II-4. 카메라 뒷면을 다시 부착하고, 접이식 키(12)를 돌려 잠급니다.
II-5. 필름 카운터를 조정하려면 : 릴리스 노브(24)를 당기면서, 카메라 상단의 필름 카운터 디스크(3)를 두 개의 삼각형 표시가 서로 마주보고 클릭 소리가 확실히 들릴 때까지 돌립니다. 조심스럽게 약간 앞뒤로 돌려 조정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II-6. 필름 이송, 첫번째 컷의 촬영 준비 : 릴리스 노브(24)를 당깁니다. 필름 이송 노브(2)가 자동으로 멈추고, 첫번째 사진을 찍을 위치에 고정될 때까지 돌립니다. 이제 필름 카운터 디스크의 인덱스가 1을 가리키고, 카메라를 사용할 준비가 되었습니다. 120 롤 필름을 사용하면 6장의 사진을 촬영할 수 있고, 220 필름을 사용하면 12장의 사진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매 컷을 촬영한 후, 필름을 다음 정지 지점까지 감기 전에 릴리스 노브(24)를 당겨야 합니다.
II-7. 마지막 컷을 촬영한 후, 필름 릴리스 노브(24)를 당긴 상태로 유지하고, 필름 이송 노브(2)로 필름을 완전히 다시 감아 카운터 디스크(3)가 더 이상 움직이지 않을 때까지 되감습니다. 이렇게 하면 촬영한 필름이 스풀에 완전히 되감기게 됩니다. 이제 카메라 뒷면을 열고 필름을 꺼낼 수 있습니다.
13. X-Sync 단자. B ~ 1/500초 까지 완전히 셔터 동기화가 가능합니다.
14. 초점을 맞추기 위한 인덱스 마크. 사용가능한 피사계 심도는 초점 맞추기 인덱스의 양쪽에 있는 한쌍의 f-스톱 수치로 표시됩니다.
16. 헬리코이드 포커싱 링과 미터/ 피트로 표시된 거리 눈금. 피사계 심도 눈금의 중앙에 있는 삼각형(14)은 선택된 초점 거리(최적의 피사계 심도 레벨)을 표시합니다. 이중 막대 중 왼쪽에 표시된 근접거리는 참조 목적으로만 사용되며, 근거리에서 사용 가능한 피사계 심도를 표시합니다.
17. 1/3 스톱 단위의 조리개 눈금. 추가 조리개 눈금이 있는 조리개 설정 레버.
18. 셔터 코킹 레버. 셔터를 누르기 전에 (렌즈 쪽에서 볼 때) 반시계 방향으로 장전을 해야 합니다.
19. 셔터 속도 선택 링. B, T, 1 ~ 1/500초. B(Bulb) 모드는 릴리즈 버튼을 누르고 있는 동안 셔터가 열립니다. T(Time) 모드는 릴리즈 버튼을 누르면 셔터가 열리고, 다시 릴리즈 버튼을 누르면 셔터가 닫힙니다.
III. 카메라 작동법
III-1. 사진 촬영 : 셔터가 장전된 다음, 외장 노출계를 사용하여 조리개와 셔터 속도를 설정하고, 피사계 심도표시를 참조하여 초점 거리를 설정하고 나면 이제 사진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III-2. 셔터 릴리즈 : 셔터 릴리즈가 작동되는 지점은 셔터 릴리즈의 작동방향으로 하단 1/3에 있습니다. 매 컷을 촬영한 다음 릴리즈 노브(24)를 당기고, 필름 이송 노브(2)로 필름을 다음 프레임 표시에 멈출 때까지 이송합니다. 셔터는 항상 셔터 코킹 레버(18)로 장전합니다. 이제 다음 컷을 촬영하기 위한 준비가 완료되었습니다.
III-3. 케이블 릴리즈의 사용 : 최상의 결과를 얻기 위해 긴 릴리즈 핀(022767)이 장착되어 있는 오리지널 Linhof T-Lock 케이블 릴리즈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III-4. 셔터 잠금 : 잠금 핀(15) 빨간색 끝이 보이면 셔터 잠금 상태가 되어 셔터를 누를 수 없습니다. 또한 셔터가 장전되지 않았다면 셔터가 개방되지 않습니다.
III-5. 카메라에서 필름을 꺼내기 전에, 필름을 완전히 되감았는 지 확인하십시오. 여섯번째 컷(120롤 필름) 또는 열두번째 컷(220롤 필름)을 촬영한 후 필름 릴리즈 노브(24)를 화살표 방향으로 당깁니다. 당긴 상태로 필름 카운터 디스크(3)가 더 이상 움직이지 않을 때까지 필름 이송 노브(2)로 필름을 완전히 되감습니다. 이렇게 하면 촬영한 필름이 테이크 업 스풀에 완전히 되감깁니다.
III-6. 이중/ 다중 노출 : 필요에 따라 필름을 이송하지 않고 셔터를 다시 장전하여 촬영하면 이중/ 다중 노출로 촬영할 수 있습니다.
IV. 렌즈 교체
IV-1. 렌즈 교체 : 다크 슬라이드(20)를 카메라 전면의 슬롯(10)에 끝까지 밀어 넣습니다. 내장된 안전 잠금 장치로 인해 다크 슬라이드가 렌즈 뒤에 삽입된 경우에만 렌즈 어셈블리를 분리할 수 있습니다.
IV- 2. 카메라 위치 : 렌즈가 위를 향하도록 카메라를 잡거나 놓고, 널링 렌즈 패널 잠금 손잡이(9)를 화살표 방향으로 왼쪽으로 돌려 풉니다.렌즈를 교체하고 두 잠금 손잡이를 오른쪽으로 돌려 잠급니다. 다크 슬라이드를 빼서 카메라 뒷면의 보관 슬롯으로 되돌려 놓습니다.
IV- 3. 원근 제어(PC, Perspective Control) : 내장된 사전 이동(pre-shift) 기능은 렌즈 상승(rise, 주로 건축 사진의 경우 사용) 또는 렌즈 하강(fall, 주로 실내 사진의 경우 사용) 역할을 하여 수렴선을 없이 낮거나 높은 관점에서 이미지를 촬영할 수 있습니다. 반사 수평계가 있는 정밀 뷰 파인더를 사용하면 카메라를 어느 위치에서나 완벽하게 정렬하여 참조 교차점을 통해 수직이나 수평의 직선이 있는 올바르게 구성된 사진을 얻을 수 있습니다. 뚜렷한 전경(forefront)과 내려다보는 풍경(top view)이 있는 경우 카메라를 회전시킵니다. 삼각대를 사용하는 경우 두 개의 나사산(7), (11)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X. 높은 관점에서 본 수평 사진]를 참고하세요.
IV- 4. 주의 : 높은 위치에서 사진을 찍을 때는 평소처럼 카메라를 기울여서는 안됩니다. 만약 카메라를 기울인다면, 렌즈의 내장된 사전 이동 기능으로 인해, 사진에서 직선이 소실점으로 매우 수렴하게 될 것입니다. (만약 이러한 효과를 의도적으로 원할 경우에는 당연히 예외가 됩니다.) 상단 뷰 사진을 촬영할 때에는 항상 카메라를 위아래로 뒤집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사전 이동이 낮은 이동(low shift)로 작동합니다. 뷰파인더로 들여다보면 효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IV- 5. 교환 가능한 렌즈는 모두 광학 및 기계공학의 최첨단 기술을 갖춘 Technorama 612 PC II를 위해 특별한 선별과정을 거쳤습니다. 하지만 이와 같은 대형 포맷 전문가용 렌즈는 렌즈의 조리개를 조였을 때 최고의 성능을 발휘한 다는 점을 기억해야 합니다. 구석구석 최대한 선명하게 촬영하려면 적어도 f/16 ~ f/32 의 조리개를 사용해야 합니다. f/22까지 렌즈 조리개를 조였을 때 렌즈의 전반적인 성능이 향상되고 최적의 이미지 품질을 얻을 수 있습니다.
코팔 셔터의 렌즈와 정밀하게 가공된 렌즈 패널의 포커스 마운트는 내장된 바디 릴리즈와 안전 잠금 장치를 갖추고 있어 실수로 셔터를 누르지 않도록 방지하고 있습니다.
원근 제어 : 위 그림은 이미지 서클 내에서 촬영 포맷의 위치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사전 이동(pre-shift) 기능이 있기 때문에 건축 사진을 수직선이 수렴되지 않고 사실적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V. 렌즈
V-1. 서로 다른 시야각의 교환 렌즈 5종이 출시되어 있습니다. 검증된 광각렌즈 Technorama Super Angulon XL 5,6/58mm 외에도 80mm, 120mm, 150mm, 180mm 초점 거리의 4가지 고성능 렌즈가 제공됩니다. 모든 렌즈에는 근거리에서도 정밀한 초점을 맞추기 위해 특별히 긴 반경의 헬리코이드 마운트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V-2. 튜브에 통합된 충격 방지 지지대는 셔터 릴리즈 시스템에 최적의 기계적 보호를 제공하며, 카메라의 정밀한 위치 조정을 용이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V-3. Schneider/Bad Kreuznach에서 제작하고 Linhof에서 선별한 Technorama 렌즈는 왜곡이 전혀 없으며, 최적의 품질을 제공합니다.
V-4. 1초에서 1/500초까지의 셔터 속도 덕분에 Technorama는 핸드헬드로 사진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VI. 조리개와 피사계 심도 조절
VI-1.1 f-스톱 조정 : 조리개 스케일은 각각 1/3 스톱 단위로 f/5.6에서 f/32(58mm 렌즈) 또는 f/64까지 조절 가능합니다. 이미지의 구석까지 최적의 선명도를 얻기 위해서는 f/16에서 f/32 사이의 조리개 설정을 권장합니다. 만약 조리개를 더 개방한다면(f/8, f/11 등) 이미지 가장자리가 선명하지 않게 표현될 것입니다. f/22보다 조리개를 더 개방하면, 더 나은 결과물을 얻을 수 없습니다. 또한 조리개를 지나치게 조이면 피사계 심도는 깊어지겠지만, 회절로 인해 이미지 품질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VI-2. 피사계 심도 : 피사계 심도는 사진의 앞과 뒤에 여전히 충분하지만,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선명도가 존재하는 영역을 말합니다. 거리 표시와 셔터 사이의 피사계 심도 링(14)를 사용하여 장착한 렌즈 조리개값으로 편리하게 피사계 심도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최적의 선명도는 기본적으로 정확한 거리 설정(14) 수준에 의해 결정됩니다. 조리개를 작게 조일 수록, 피사계 심도는 더욱 깊어집니다. 예를 들어 58mm 렌증즤 경우 f/22로 2.5m에 초점을 맞추었을 때, 1.3m에서 무한대까지 선명한 이미지를 얻을 수 있습니다.
VI-3. 근접 거리에서의 피사계 심도 : 최소 초점거리가 표시되어 있지만 초점 눈금은 더 아래까지 확장되어 표시되어 있습니다. 이중 막대의 왼쪽 영역은 초점을 맞출 때 사용되지는 않습니다. 렌즈가 해당 조리개를 조였을 때, 근접 영역에서의 피사계 심도를 정의하는 데만 사용됩니다.
VII. 센터 필터
VII-1.센터 필터 사용 : 초광각 렌즈는 모서리쪽으로 자연스럽게 빛이 감소하는데, 이는 물리적으로 발생합니다. 이러한 밝기 손실을 보상하기 위해 광각 렌즈에 동심원의 그래디언트 그레이 필터가 설계되었습니다. 이러한 필터는 중앙에서 가장자리로 점차 투명도가 증가합니다. 너무 긴 노출 시간을 피하고, 필름 유제의 노출 관용도를 고려하여 렌즈의 비네팅이 완전히 보상되지는 않았습니다. 센터 필터를 사용할 때 최상의 결과와 선명도를 얻으려면 렌즈를 1~2스톱 정도 조여야 합니다. 그래야만 센터 필터의 최대 보상 효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VII- 2 필터 추가하기 : 추가로 필터를 사용하려면, 새로운 필터를 센터 필터의 나사산에 나사로 고정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센터 필터의 효과가 부정적으로 나타납니다.
VII- 3. Super Angulon XL 5.6/58 렌즈의 경우 코드 번호 022282인 센터 필터를 권장합니다. 이 센터 필터는 약 3X의 노출 증가가 필요하며, 이는 렌즈를 1 1/3 또는 1 2/3 스톱(주제에 따라 다름)만큼 여는 것과 같습니다.
VII- 4. 컬러 네거티브 및 흑백 필름은 노출 관용도가 더 넓고 인화 과정에서 이미지를 보정할 수 있으므로 대부분의 경우 센터 필터 없이도 균형 잡힌 인화를 얻을 수 있습니다. 많은 경우 모서리를 약간 더 어둡게 하면 이미지를 향상시키고 사진의 그림적 내용을 극적으로 표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VII- 5. 주의 : 필터를 제거할 때 렌즈 앞부분이 실수로 풀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센터 필터를 너무 단단히 조여서는 안 됩니다.
VIII. 고품질 광학 뷰파인더
VIII-1. 고품질 뷰파인더 : 58/120mm, 80/150mm 및 180mm 렌즈에 내장된 수직 이동을 보여주는 브라이트라인 파인더 프레임이 있는 수정처럼 맑은 광학 뷰파인더(Albada)는 시스템 카메라 Linhof Technorama 612 pc II의 일부입니다. 광학 뷰파인더는 카메라 본체 중앙에 있는 액세서리 슈를 사용하여 카메라에 부착됩니다.
VIII-2. 뷰파인더의 브라이트라인 프레임 : 브라이트라인 프레임을 통해 피사체의 정확한 프레이밍이 이루어집니다. 뷰파인더는 약 10% 정도 여유롭게 이미지 영역을 표시하므로 사진은 뷰파인더에서 볼 수 있는 것보다 약간 더 넓게 촬영됩니다.
파인더를 통해 볼 수 있는 것 : 커버 영역을 표시하는 브라이트라인 프레임, 수평계, 근거리 사진을 위한 시차 보정 및 수평 및 수직 방향을 위한 참조 교차선
VIII-3. 주제 살펴보기 : 매우 큰 시야각으로 인해 뷰파인더는 약간의 배럴 왜곡을 보이는데, 기술적 한계로 완전히 제거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왜곡은 뷰파인더에서만 보이며, 실제 이미지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두 렌즈 모두 왜곡이 전혀 없으며, 자연스럽게 모든 수평과 수직이 필름에 직선으로 재현됩니다.
VIII-4. 반사 수평기 : 뷰파인더에서 볼 수 있는 반사 수평기는 카메라가 일반적인 수평 위치에 있을 때뿐만 아니라 수직 모드에서도 필름 평면의 수직 방향을 제어합니다. 선이 수렴되는 것을 방지하려면 카메라를 기울이지 말고, 항상 수평기를 확인하여 카메라가 제대로 정렬되었는지 확인하십시오.
VIII-5. 카메라 정렬 : 수평 정렬(측면 레벨링)은 카메라가 왼쪽 또는 오른쪽으로 기울어졌는지 보여주는 반사 참조 교차선을 기준으로 제어할 수 있습니다. 필름 평면과 주요 피사체의 평면(예를 들어 건물의 정면) 간의 평행성을 제어하는 가장 편리한 방법은, 카메라 위치에서 피사체까지 가상의 선을 투사하여 주요 피사체 평면과 90º 각도로 만나게 하는 것입니다. 바닥(floor)에 있는 선은 이 경우 매우 유용할 수 있습니다. 투사된 선이 피사체와 만나는 지점은 참조 교차점의 중앙에 위치해야 합니다. 이 방법은 수평 및 수직 피사체에 모두 적용 됩니다.
VIII-6. 수직 사진 : 대칭적인 물체(예를 들어 교회 내부)의 수직 사진을 촬영할 때 수평 이미지에 통합된 렌즈 변위(displacement)를 보정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작업해야 합니다. 수평선도 평행을 유지해야 하는 경우(예를 들어 바닥의 선이나 방위 뒷벽) 수직 중심선을 무시하고, 피사체의 중심선이 위의 그림에 표시된 것처럼 가상의 점선과 일치하도록 피사체를 중앙에서 벗어나게 프레이밍 합니다.
VIII-7. 카메라 없이 주제 탐색하기 : 뷰파인더를 분리하여 들고다니면서, 사진을 찍을만한 장소나 주제를 탐색하는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IX. 부분 확대(Sectional Enlargement)
IX-1. 1:2 종횡비의 길쭉한 6x12cm 포맷은 기술 및 예술 사진에서 극적인 효과를 내는 데 매우 적합하며, 건축물/ 풍경/ 실내 사진에 이상적이며, 수평 및 수직 피사체에 모두 동일하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위의 왼쪽 그림에서처럼 인근 건물에 올라가 적절한 시점을 선택한다면 전체 필름 면적을 사진 구성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IX-2. 그러나 사진작가가 위의 오른쪽 그림에서와 같이 지면에서 촬영해야 하는 경우 Technorama 612 pc II를 사용하면 수렴선 없이 매우 높은(또는 각기 낮은) 피사체도 촬영할 수 있습니다. 반사된 수평계를 사용하여 필름 평면의 수직 정렬을 확인하고 파인더 프레임과 참조 교차선에 따라 피사체를 프레이밍하기만 하면 됩니다. 불필요한 전경의 요소를 잘라내고 이미지의 필요한 부분만 선택하여 프린트하면 됩니다.
X. 높은 위치에서 수평으로 촬영(Horizontal Photos from an Elevated View-point)
X-1. 높은 위치에서 수평으로 촬영할 때 : 카메라를 거꾸로 돌리면 선이 수렴되지 않고도 촬영할 수 있습니다. 내장 렌즈 상승이 이제 렌즈 하강으로 작동하게 됩니다. 이를 위해 카메라 하우징 상단의 두 번째 삼각대 소켓을 이용해 삼각대에 카메라를 장착합니다(7). 수평기는 거꾸로 된 위치에서도 잘 작동합니다.
※ 주의 : 높은 위치에서 촬영할 때는 항상 그림과 같이 카메라를 거꾸로 뒤집어야 합니다. 이렇게 해야 카메라 내장 렌즈 상승이 렌즈 하강으로 작동됩니다. 만약 카메라를 돌리지 않은 정위치 상태에서 촬영한다면, 선들이 매우 강하게 수렴하게 될 것입니다.
XI. 플래시 사용
XI-1. 셔터는 B에서 1/500초까지 완전히 동기화됩니다.
XI-2. 왼쪽 액세서리 슈는 컴팩트 플래시 장치를 장착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액세서리 슈에는 플래시 접점이 없으므로 적절한 플래시 코드를 사용하여 플래시 건을 셔터의 X-sync 단자(13)에 연결해야 합니다.
XI-3. Super Angulon XL 5.6/58mm로 작업할 때는 시야각이 넓기 때문에 적절한 플래시 브래킷에 장착된 플래시 장치 2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중앙의 핫스팟을 피하려면 플래시 건을 바깥쪽으로 각도를 맞춰야 합니다.
XII. 기술 데이터
XIII. 부가 정보
XIII-1. 카메라 알루미늄 케이스(022471) : 이동 중 기기 보호를 위해 카메라를 항상 맞춤형으로 디자인된 견고한 알루미늄 케이스(022471)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케이스에는 렌즈 4개와 파인더를 포함한 카메라를 보관할 수 있습니다.
XIII-2. 고무 운반 롤러 유지 관리 : 장기간 사용 후 고무 운반 롤러의 표면이 윤이 나고 약간 미끄러질 수 있습니다. 부드러운 천과 세척 용제(Isohexan ,이소헥산)로 때때로 이 롤러를 청소하는 것이 좋습니다.
'gear' 카테고리의 다른 글
Nikon 8000ED / 9000ED 범용 필름홀더 사용설명서 (0) | 2025.01.24 |
---|---|
Nikon Super Coolscan 9000ED 분해 절차 및 청소 (4) | 2024.09.27 |
Little / Big Stopper Long Exposure Guide (0) | 2024.08.02 |
[스크랩]Linhof 612 PCII vs Horseman SW612 (0) | 2024.01.24 |
대구경 렌즈를 탑재한 Twin-Lens Reflex Camera (0) | 2023.07.11 |